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맹장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와 수술

by 소피아노 2023. 7. 24.
반응형

 



맹장염은 매년 전 세계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맹장염은 대장과 연결된 작은 주머니 모양의 구조물인 맹장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차면서 발생합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지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맹장염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 질환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맹장염의 원인

맹장염은 충수염이라고도 말하며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흔히 맹장염으로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충수염입니다.) 일반적으로 맹장이 막혀서 염증과 세균 감염으로 이어질 때 발생합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a) 대변 물질: 맹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맹장에 배설물이 쌓이는 것입니다. 굳어진 대변이나 이물질이 맹장의 개방을 방해하면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감염을 유발합니다.

b) 확대된 림프소포(lymphoid follicle): 10대의 경우에 점막 하 림프소포가 지나치게 증식하게 되면 폐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림프소포는 림프절 겉질에 있는 조직학적 구조로, 주로 비 림프구가 존재하다가 항원을 인지하면 증식하는 부위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소포들이 신체의 다른 곳의 감염으로 인해 커져 염증과 그에 따른 맹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c) 위장관 감염: 위장관의 감염은 맹장으로 확산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은 맹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위장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은 시기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a) 복통: 맹장염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복통으로, 일반적으로 배꼽 주변에서 시작하여 복부의 오른쪽 아래로 이동합니다. 움직임,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게 되면 더욱 통증이 심화됩니다.

b) 식욕 부진: 맹장염은 메스꺼움과 식욕감퇴를 유발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구토를 동반합니다.

c) 열과 오한: 맹장이 감염되면, 신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감염과 싸우기 위하여 발열 및 오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d) 배변 습관의 변화: 맹장염은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 부드러움과 붓기: 맹장 주변 부위를 만지면 압통이 생길 수 있고, 복부에 부기 또는 포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맹장이 파열되어 감염된 내용물이 복강으로 흘러들어 가고 복막염이라고 불리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에 대한 치료, 수술 옵션

맹장염 진단을 받았을 때, 합병증을 돕기 위해 신속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응급 절차로 수행되는 수술입니다. 맹장염 치료를 위한 두 가지 주요 수술 옵션이 있습니다.

 

a) 충수 절제술

충수 절제술은 염증 생긴 맹장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개복 수술 또는 복강경 검사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복 수술에서는 복부 우측 하단에 더 큰 단일 절개가 이루어지므로 외과의가 충수돌기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복강경은 여러 개의 작은 절개를 하여 작은 카메라와 특수 기구를 사용하여 맹장을 제거합니다. 복강경 맹장절제술은 침습성이 적고 회복시간이 더 빠릅니다.

 

b) 항생제

일부 경우 맹장이 파열되지 않고 환자의 상태가 안정적인 경우, 감염과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만으로는 완전한 회복에 충분하지 않으며 향후 맹장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나중 단계에서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결론

맹장염은 즉각적인 치료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을 알면 증상을 미리 파악하고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시에 치료하면 합병증을 치료하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맹장염에 대한 정확한 의견과 적절한 치료법을 인정하기 위해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