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주 질환의 원인, 징후 및 증상 인식, 치료와 예방

by 소피아노 2023. 7. 20.
반응형

치주질환읜 원인과 증상 및 치료, 예방



치주질환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치아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잇몸 질환으로 종종 언급되는 치주 질환은 치주조직에 발생하는 병변의 총칭이며 잇몸과 치아의 지지 구조를 표적으로 하는 진행성 감염입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치아 손실로 이어질 수 있고 심지어 전반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소리 없는 치아도둑이라고도 하는 치주질환에 대해 알아보면서 치주 질환의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을 탐구할 것입니다.


치주 질환의 원인

치주 질환은 주로 치아 표면에 형성되는 세균막인 치태와, 치태가 단단히 굳어진 치석이 치아에 쌓이면서 발생합니다. 치태와 치석이 내뿜는 독소는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플라그는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박테리아로 구성된 끈적끈적한 막이며, 치석은 정기저인 양치질과 치실로는 제거할 수 없는 굳어진 플라그입니다. 치태와 치석이 잇몸선을 따라 쌓이면, 박테리아는 잇몸 조직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를 방출하여 잇몸 질환의 초기 단계인 치은염을 유발합니다.

 

치주 질환에 기여하는 다른 요인으로는 구강 위생 불량, 흡연, 호르몬 변화(예: 임신), 특정 약물 및 유전적 소인이 포함됩니다. 또한 당뇨병과 면역 장애와 같은 의학적인 상태들은 잇몸 질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치주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징후 및 증상 인식

치주 질환은 종종 초기에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소리없는 치아도둑"이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잇몸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개인이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징후와 증상들이 있습니다.

잇몸 출혈: 잇몸 질환의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는 특히 양치질이나 치실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입니다. 건강한 잇몸은 일상적인 구강 관리 중에 피가 나지 않습니다.

잇몸이 붓거나 연해진 경우: 잇몸 염증은 치은염이나 치주염의 주요 지표입니다. 만약 잇몸이 붉고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혹은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면 잇몸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입냄새: 구취라고도 알려진 입냄새는 잇몸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악취는 구강 내에 축적된 박테리아에서 발생합니다.

잇몸이 내려앉음: 잇몸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잇몸이 빠지기 시작하여 치아 뿌리가 노출되고 잇몸과 치아 사이에 주머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느슨하거나 흔들리는 치아: 진행성 치주 질환은 치아의 지지 구조를 약화시켜서 느슨해지거나 흔들려 치아 위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틀니의 맞물림의 변화: 틀니를 착용하면 치주질환으로 인한 잇몸과 뼈 구조의 변화로 틀니가 맞물리는 방식의 변화가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

좋은 소식은 치주 질환이 치료될 수 있고, 많은 경우에 사전 예방적인 치아 관리를 통해 예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절한 치료는 잇몸 질환의 심각성과 개인의 구강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 옵션 및 예방 조치입니다.

전문적인 치아 세척 : 치태와 치석 축적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위생사를 통한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치아검진이 필수적이며, 이는 잇몸 질환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및 치근활택: 이 비수술적 시술은 치근 표면을 깊이 세척하여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뿌리의 거친 부분을 매끄럽게 하여 잇몸이 치유되고 치아에 적절하게 다시 부착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항생제: 어떤 경우에는, 박테리아 감염을 통제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잇몸수술 : 치주질환이 진행된 경우에는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고 뼈 재생을 지원하기 위해 플랩 수술이나 뼈 이식 등의 외과적인 수술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 가정에서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실천하는 것은 치주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규칙적인 칫솔질과 치간칫솔 및 치실 사용, 그리고 구강청결제 사용을 포함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선택: 흡연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잇몸 질환에 걸릴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

치주 질환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조용하게 치아 건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징후와 증상을 인지하고 예방조치를 취함으로써 구강 건강을 책임지고 소중한 미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은 좋은 구강 위생 습관에 도움이 되고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반응형